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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 소개-ZZ 해법이란?

큐브이야기/각종 큐브 이야기

by 라이벌 2023. 1. 2.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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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Z 해법은 2006년에 Zbigniew Zborowski가 제안한 부분해법입니다.

ZZ 해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OLine

모든 엣지의 오리엔테이션을 함과 동시에 DF, DB엣지를 맞춥니다.

2. F2L

엣지 오리엔테이션을 유지한 채로 F2L까지 맞춥니다.

3. LL

마지막 층을 본인이 아는 해법을 이용해 맞춥니다.

CFOP 해법과 비교한 ZZ 해법의 장점은

 

1. 회전수가 적습니다.

평균 회전수가 55회전으로 알려져 있으며 LL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회전수가 적어질 여지도 매우 많습니다.

2. 시점변환이 없습니다.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모두 되어있기 때문에 F, B회전을 할 필요가 없으며 앞면만 보고 뒷면 예측도 가능합니다.

3. LL을 해결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etrus와 같습니다.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되어있다는 점을 이용해 여러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1. 미리보기 15초 동안 EOLine 예측이 어렵습니다.

아예 크로스 이후를 예측할 수도 있는 CFOP에 비해 ZZ해법은 EOLine 하나만 예측하기에도 빠듯합니다.

2. F2L에서 맞춰야 할 조각 수가 많습니다.

CFOP에서 F2L때 맞춰야 할 조각 수는 8개지만 ZZ는 10개입니다. 블럭빌딩을 충분히 잘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면 오히려 회전수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시솔빙을 보겠습니다.

스크램블 : F R U' F2 D F2 U' R' F U' B' U' R' F2 U' R' B U2 B R2 U2 F L F L2

F U2 B L' D'//EOLine

R' U' R U2 L' U2 L2//F2L1

U2 R U R2 U' R'//F2L2

U' R' U R//F2L3

L U2 L' U' L U L'//F2L

이후 본인이 아는 방법으로 LL

3x3x3 큐브 해법의 Big 3(CFOP, Roux, ZZ)로 불리긴 하지만 이 중에서는 가장 비효율적인 해법으로 꼽힙니다. 이론적으로는 가장 좋지만 사람이 15초 미리보기만 가지고 써먹기에 어려운 해법이라는 거죠. 잠재력 하나는 인정받은건지 이 해법의 개량형도 많이 나와있는 편이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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