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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 소개-Petrus 해법이란?

큐브이야기/각종 큐브 이야기

by 라이벌 2023. 1. 2.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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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rus 해법은 Lars 해법이라고도 불리며 1981년 Lars Petrus가 만든 블럭빌딩 기반 부분해법입니다. 국내에서는 보통 페트러스로 부릅니다.

Petrus 해법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x2x2 블록을 만듭니다.

2. 2x2x2 블록을 2x2x3 블록으로 확장합니다.

3. 나머지 엣지의 오리엔테이션을 맞춥니다.

4. 엣지의 오리엔테이션을 유지한 채로 F2L을 완료합니다.

5. 나머지 부분을 본인이 아는 해법을 이용하여 맞춥니다.

CFOP 해법과 비교한 Petrus 해법의 장점은

1. 회전수가 적습니다.

ZBLL을 이용할 경우 회전수는 45회전 미만이라고 합니다.

2. 외워야 할 공식 수가 적습니다.

꼭 외워야 할 공식은 엣지 오리엔테이션용 공식 몇개 뿐이며 이해를 통해 외워야 할 공식 수를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층 해결 방법의 선택지가 넓습니다.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되어있다는 점을 이용해 WV, SV 등의 스킬을 사용하기도 좋으며 ZBLL을 이용해 한 번에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1. 블럭빌딩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블럭빌딩은 큐버의 이해도에 따라 효율성이 천차만별입니다. 충분한 이해가 없으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 핑거가 불편합니다.

블럭빌딩은 부자연스러운 핑거가 생길 수 있으며 엣지 오리엔테이션 후 F2L을 해결하는 과정은 더 편한 공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엣지 오리엔테이션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공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예시솔빙을 보겠습니다.

스크램블 : L' D2 R D2 L2 U R2 F U2 B2 D' B' F D L' B2 R' U B2 U' L' F U B R'

y2//미리보기

D' L' y D' R' F' L2//222

y F2 R2 F R2 F//223

y F R U2 R2 F R//EO

y' R2 U' R' U2 R2 U' R U' R' U2 R U' R'//F2L

이후 본인이 아는 방식으로 LL

옛날에는 CFOP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해법이었으나 현재는 다소 불편한 방식 때문에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큐브 성능이 좋아지면서 무작정 회전수를 줄이는 것 보다 그냥 빠르게 돌리는 게 더 빨라진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죠. 그러나 2x2x2 블록을 만드는 스킬 등은 XCross 등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여러모로 도움은 되는 해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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