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져본 마그네틱 3x3x3 큐브 리뷰(2022.01.22)

큐브이야기/큐브 리뷰

by 라이벌 2022. 1. 22. 17:18

본문

* 개인적 의견임을 밝히며 일부 큐브는 만져보긴 하였으나 많이 돌려보지 않아 부정확한 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리뷰는 큐브들에 대한 객관적인 줄세우기가 아니며 본인의 핑거 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큐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상품의 구성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며 윤활법에 따라 큐브의 성능이나 회전감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다는 점 알아두고 글을 봐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큐브들에 대한 본인의 의견이 있다면 다른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AN 356XS-굳이 이걸 지금 살 필요가 없다.

매우 가벼운 회전감을 지닙니다.그러면서도 흐물거리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큐브 안에 공기층이 들어가있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을 회전감입니다. 성능도 물론 매우 좋습니다만 가격이 너무 비싸고 비슷한 가격에 더 최신 기술을 접목한 간11M 시리즈나 자력조절 등의 기능을 제거한 염가판 간356 AIR M 등의 존재를 생각하면 이 큐브를 굳이 구입할 이유는 없습니다. 

GAN 356X-굳이 이걸 지금 살 필요가 없다 2

간큐브라고 하기에는 나름 묵직한 회전감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소음은 적은 편입니다. 성능이 좋은 건 당연하지만 코너조각이 코너 기둥에서 빠지는 결함이 발견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이 큐브도 너무 비쌉니다. 

GAN 356 AIR SM-구관이 명관

매우 부드럽고 안정적인 회전을 보여준 큐브입니다. 스피드큐빙에 딱 적절한 수준의 빠르기, 안정성, 자력 등을 가지고 나왔던 좋은 큐브이지만 SM이 2019기준으로 리뉴얼되면서 이 큐브를 느끼고 싶다면 중고거래 말고는 불가능해졌습니다. 

GAN 356 AIR M-XS가 너무 좋았다면

GAN 356XS에서 자력조절 등의 기능만 제외한 염가판입니다. 본인이 간356XS가 손에 가장 잘 맞았다고 생각한다면 XS보다는 AIR M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회전감 등에서 매우 비슷했습니다. 

GAN 354M-54mm가 아니면 안된다면 선택지는 하나

54mm의 미니 사이즈 큐브입니다. 전체적으로 간356X와 닮았으나 크기가 작은 탓인지 다소 부족한 완성도가 지적됩니다. 일반적인 큐브에 비해 1~2mm가 작고 이는 표현되는 수치에 비해서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치이 발크 피워M-묵직한 회전감 최강

다른 큐브들에 비해 독보적으로 묵직한 회전감과 독보적으로 약한 자력을 가진 큐브로 웨이룽GTS3M의 대척점에 있는 큐브입니다. 성능 자체는 좋긴 하나 회전감이나 자력 등이 취향을 매우 극명하게 타는 편입니다. 

치이 발크3M-말도 안 되게 롱런중인 큐브

2016년작인데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사용해도 문제없을 수준의 고성능을 보여주는 큐브입니다. 물론 잔걸림문제가 현재 고성능 큐브들 중에는 가장 심한 편이긴 하나 이는 핑거와 윤활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치이 우웨이M-회전감만 괜찮았다면

제가 메인큐브로 아주 오래 사용했고 지금도 메인의 한 자리를 지키는 큐브입니다. 다소 딱딱하고 미끌거리는 회전감때문에 취향은 많이 타지만 몇달동안 이 큐브만 만진다는 생각으로 디프단독 관리를 하고 쓰다보니 그런 회전감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아직 다른 사람들이 무난하게 쓸 정도의 회전감이 되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고성능큐브로 평가할만한 큐브입니다. 

뭐위 웨이룽WRM-3만원대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선택

가벼우면서도 컨트롤할만한 안정성을 지닌 큐브이며 나온지 꽤 된 큐브임에도 불구하고 출시 당시보다 국내의 평가가 더 올라간 큐브입니다. 현재 최고의 큐브 중 하나로 평가받는 큐브이기도 하며 저도 우웨이M과 함께 메인 중 하나로 사용중입니다. 

뭐위 웨이룽GTS3M-가벼운 회전감 최강

매우 빠른 회전감과 매우 강한 자력을 가진 발크파워M의 대척점에 있는 큐브입니다. 큐브의 모서리가 튀어나와있는 릿지 구조를 가지고 있고 회전감과 자력도 너무 튀어서 취향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블라인드에서 강세를 보이는 큐브입니다. 

뭐위 웨이룽GTS2M-싱글 세계기록

2021년 12월 23일 현재 WCA 공인 33 싱글 세계기록인 3.47을 세운 큐브입니다. 빠르고 부드럽지만 GTS3M보다는 느리고 자력은 약해 오히려 취향을 적게 타는 면이 있습니다. 

뭐위 웨이룽WRM2021-다 좋은데 기록만 별로

뭐위의 마그네틱 큐브 최초로 자력조절 기능을 탑재하였으나 기본 세팅에서 굳이 자력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고 느껴집니다. 이전 WRM시리즈보다 더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고점도윤활유가 매우 빠르게 풀립니다. 전체적으로 단점을 지적할 부분이 별로 없는 성능이지만 이상하게 기록을 재면 기록이 잘 안 나온다는 후기가 간혹 있으며 저도 강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뭐위 큐브교실 RS3M 2020-가성비 최강

가성비 큐브를 꼽을때 0순위로 꼽히는 큐브입니다. 가벼운 회전감을 지니며 회전감에서 가성비를 노린 큐브라는 게 티가 꽤 나는 편입니다. 그러나 성능은 메인으로 써먹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소 초기 스프링소리가 심해 코어윤활이 반 강제된다는 단점은 있으나 다른 큐브들도 코어윤활은 해 주는 게 좋기 때문에 이 큐브만의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소음이 다소 큰 편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완성도도 괜찮고 성능도 매우 좋아서 처음 큐브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큐브입니다. 

뭐위 궈관 위에샤오프로M-약한 자력 애매한 성능?

생각해보면 성능이 그렇게까지 부족한 큐브는 아닙니다. 그러나 관리의 어려움이 다른 큐브들에 비해 강하게 지적된 편이며 자력이 약한 편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저평가받다가 완전히 묻힌 큐브입니다. 그냥 궁금하면 한번쯤 사 볼 큐브는 되는 것 같습니다.

 

위신 리틀매직M-과거의 영광을 잊은 큐브

과거 출시되었던 초기 리틀매직M과는 완전히 다른 큐브입니다. 그 당시보다 색감은 더 밝아졌고 회전감은 더 미끌거리는 회전감으로 변했습니다. 소음은 그 당시보다 줄어들었고 가성비큐브라는 티는 꽤 많이 나는 편입니다. 성능 자체는 좋고 안정성은 그 당시보다 더 좋아진 느낌이지만 딱히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위신 황룽M-그럭저럭 괜찮은 큐브

그냥그냥 괜찮은 큐브입니다. 내부 유백 특유의 약간 미끌거리는 회전감은 있고 그 외에 큰 특징은 없습니다. 

다얀 텅윈M-적은 소음

약한 자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유의 부들거리는 회전감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큐브입니다. 성능도 매우 준수한 편입니다. 

YJ MGC-가성비 마그네틱 초창기

MGC의 초기 기술력이 들어간 큐브입니다. 당시 가성비큐브가 그러하였듯 이 큐브도 당시 고성능큐브들과 비교하면 애매하게 부족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정성이나 빠르기는 딱 적당한 수준입니다. 

YJ MGC V2-퇴보한 기술력

MGC V1에 비하여 그다지 나아진 게 없습니다. 오히려 걸림이 더 많아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셩쇼우 Mr.m-가성비 마그네틱 초창기 2

MGC보다 더 부드럽고 가벼운 회전감을 지니고 있습니다. 성능은 역시나 고성능 마그네틱 큐브에 비하면 애매하게 부족한 느낌입니다. 

#큐브 #스피드큐브 #간큐브 #뭐위 #치이 #위신 #YJ #큐브리뷰 #다얀 #셩쇼우

관련글 더보기